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0.11
수록면
45 - 7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동안 학교교육에서 음악은 주요교과에서 벗어나 주변교과의 위치에 머물러 있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들에서는 음악감상이나 연주가 유아발달, 지능, 인지능력 및 두뇌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들을 제시하면서, 그동안 소홀히 여겨졌던 음악이 결코 부수적이거나 선택적인 교과가 아니라 필수적인 교과임을 강조하게 되었다. 다행스럽게도 현재 유치원에서는 음악교육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는 편이며, 특히 음악을 ‘표현생활’에 넣어 다루는 동시에 다른 영역의 활동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아음악교육은 비교적 두뇌에 부응하는 교수학습을 지향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에서 음악활동이 두뇌생리학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탐색하고 이미 이루어지고 있는 음악활동 중 두뇌에 부응하지 않는 요소들은 줄이면서 두뇌에 부응하는 요소들은 좀 더 적극적으로 발전시켜 갈 방안을 타진하려는 의도에서, 음악교육의 의의와 목표를 살펴보고 음악교육의 두뇌생리학적 근거를 탐색한 후에. 이를 기반으로 유아교육에의 시사점을 모색하고, 마지막으로 본 연구와 내용을 정리하여 결혼을 제시하면서 효과적인 유아음악교육에 대하여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유아음악교육의 의의와 목표
Ⅲ. 음악교육의 두뇌생리학적 근거
Ⅳ.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6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