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47 - 27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누리과정에 기초하여 음악개념과 다른 교과들의 개념을 통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한 뒤 유아의 음악적인 능력과 음악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인천광역시에 G구에 위치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5세반 유아 62명(실험대상30, 비교집단 32)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실험대상 유아들에게는 12주 동안 누리과정에 기초한 통합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누리과정에 기초한 통합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전체 음악적 인지 능력과 음악적 인지 능력의 하위요인들 중 리듬의 능력을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누리과정에 기초한 통합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전체 음악적 표현 능력과 음악적 표현 능력의 하위요인들 중 노래 부르기, 신체 표현, 음악 만들기에서 효과가 있었다. 셋째, 누리과정에 기초한 통합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전체 음악적 태도와 음악적 태도의 하위요인들 개방성, 적극성, 주의집중, 표현력, 호기심과 흥미 모든 요소에서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결과를 토대로 유아기의 음악교육에 대한 강조점과 각 교과의 핵심 개념을 강조한 통합교육과 관련지어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