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3.5
수록면
225 - 25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사회적 접근행동 유형과 그에 따른 결과를 알아보고 교사의 중재방식이 또래 수용에 어떤 영항을 미치는지를 조사하려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23곳 유치원의 112명의 유아들로, 자유놀이시간과 실외놀이시간에 유아들을 관찰하면서 일화기록을 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추후 교사와 면담하여 보충자료를 얻어서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 또래로부터 수용되는 결과를 가져온 참여시도 유아의 접근행동은 놀이집단 유아의 제안이나 요구를 수용하기, 놀이와 관련된 새로운 역할을 제안하기, 놀이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하기, 놀이를 확장할 수 있는 아이디어나 행동을 제안하기 등이 있었고 반대로 또래로부터 거부되는 결과를 가져온 참여시도 유아의 접근행동은 참여시도 유아가 자기주장만하고 놀이집단 유아의 제안이나 요구를 거절하기, 놀이집단 유아의 놀이를 방해하는 행동하기 등이 있었다. 그리고 교사는 참여시도 유아 각각의 사회적 발달수준에 맞게 그리고 놀이집단 유아나 참여시도 유아 모두의 입장을 고려하면서 다양한 중재방식을 채택하고 있었다.

목차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선행 연구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8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