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04.2
수록면
175 - 19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영ㆍ유아교육의 질적인 성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개선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각기 환경이 다른 공ㆍ사립유치원 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성격유형과 직업적인 문제를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유치원 교사의 성격유형은 ISTJ형(15.4%)과 ESTJ(13.8%)형이 전체의 약30%를 차지하고 있었다. 둘째, 공립 및 사립유치원 기관에 따른 직업적인 문제에서는 척도 전체에 있어 공립유치원 교사에 비해 사립유치원 교사가 직업적인 어려움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20대 중반까지의 교사가 다른 연령층에 비해 교사로서의 직업적 어려움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별로는 교사의 능력개발에 있어서 2년제 및 4년제의 학부졸업 교사가 대학원을 졸업한 교사에 비해 더 곤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책별로는 담임교사가 주임교사보다 교사의 능력개발에 대한 어려움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별로는 전체적으로 5년 이하의 경력교사가 그 이상의 경력교사에 비해 교사의 어려움을 많이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 교사의 성격유형과 직업적 문제에 대한 인식과의 관계에서는 5개 문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