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301 - 3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조건, 특히 교사와 부모간의 협력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장애유아 어머니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경험의 의미와 요구를 분석한 질적 연구이다. 두 곳의 장애유아 통합어린이집에서 선정된 8명의 어머니들과 면대면 면접을 통하여 그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경험을 분석한 결과, 첫째 안전한 어린이집, 둘째 사회 속으로 들어가는 우리 아이, 셋째 감사하고 서운한 선생님, 넷째 잠깐의 행복을 맛보는 어머니로 범주화되었다. 또한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 치료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특수교사의 상근과 통합학급 담임교사의 적극적인 역할 기대 및 담임교사와의 긴밀한 의사소통에 대한 요구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장애유아 어머니의 통합교육에 대한 경험과 의미
Ⅳ.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유아 어머니의 요구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