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77 - 29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연구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역할에 대해 살펴보았다. 특수아동의 통합교육은 아직도 논쟁이 있는데 그 이유는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통합이 교육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뿐 아니라 인간의 개인적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완전한 형태의 통합교육으로까지 발전시키지 못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현실적 문제점을 해결하여 통합교육이 성공하기 위해 무엇이 가장 시급한 문제인지 밝히고, 그 중에서 장애아동 교육에 참여하는 교사의 역할을 개선하고 재정립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시사점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특수아동 교육에 있어 세계적 추세인 통합교육을 실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변인의 하나라 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이라는 변인에 대해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여러 연구의 결과에서 제시되었듯이 성공적인 장애아동 통합교육은 다양한 요인이 갖추어져야 하는데, 그 중에서도 교사변인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연구의 결과 학교 교육 현장에서 장애아동 통합교육은 무엇보다 특수교사와 일반교사 사이의 협력, 교수방법과 교수매체,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교육과 연수, 교사의 자질과 역할과 같은 요소가 잘 확보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은 피할 수 없는 세계적 추세이며 학교 현장에서 매우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다. 장애아동 교육을 인권적 차원에서 생각하게 된 것도 이와 같은 글로벌 사회의 패러다임 전환과 깊은 관계가 있다. 교직은 전문적 지식이 요구되는 분야이기 때문에 교직을 전문직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특수교사는 전공 영역에서 장애학생 지도에 직접 서비스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문지식을 통합교육의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도 함께 갖추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