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119 - 13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영아 간 공동주의 행동에 따른 언어발달에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의 만 1, 2세 영아 24명을 대상으로 자유놀이시간의 활동을 관찰 녹화한 후 교사-영아 간에 나타난 공동주의 행동을 분석하였다. 공동주의 하위 행동은 응시하기(gaze monitoring) 가리키기(pointing) 주기(giving). 보여주기(showing) 등으로 범주화하여 분석ㆍ측정하였으며 염아의 언어발달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영아의 공동주의 행동 유형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언어발달에 있어서는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니 성별에 따라 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아의 공동주의 행동에 따른 언어발달은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곧 1세 영아의 응시하기(gaze monitoring)와 2세 영아의 주기(showing) 행동은 영아의 언어 발달과 유의한 상관성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영아 간의 공동주의가 우연히 주의하게 되는 행동차원을 넘어서 영아의 학습과 발달을 위한 소통의 연결고리 같은 질적인 기능을 담당함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아기에 나타나는 공동주의 행동은 영아의 학습과 발달을 위해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하는 과정적 의미를 가짐과 아울러 영아기 공동주의에 관한 이해는 영아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조건으로서 영아 교육의 실제에 적용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분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