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269 - 28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식적ㆍ과학적인 지식에서 벗어나 인간 경험의 본질에 관심을 갖게 하는 현상학적 태도를 가지고, 유아들 사이에 드러나는 갈등에 대한 일상성과 개인의 발달적 가치의 담론에서 벗어나, 유아들 삶의 중요한 사회?문화적인 맥락인 놀이문화 형성 과정 속에서 ‘갈등’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그 결과 유아들 간의 갈등은 개인의 경향성, 놀이문화의 경향성, 개인과 공동체 규범이 무게추가 되어 양팔저울 위에서 서로 무게 평형을 이루는 상태로 의미지어질 수 있었다. 개인의 경향성간 갈등은 놀이문화 형성과정 속에서 수평적인 또래 관계를 드러내는 것으로 동등한 지위를 가진 발전 가능성 있는 공동체가 되는데 기여한다. 개인과 놀이문화간의 갈등은 놀이집단 내부의 연대감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놀이집단은 놀이 외부의 개인에 대하여 자신들의 놀이문화를 언어화하거나 행동화함으로써 놀이문화 속 ‘우리’라는 소속감을 더 공고히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개인과 공동체 규범간의 갈등은 유아들의 공동체라는 사회에서 받아들여지는 가치로 놀이문화 속 개인의 경향성을 조 절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갈등의 성립 : 양팔저울의 무게 평형
Ⅳ.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