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123 - 1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불안애착 유아와 부를 대상으로 미술치료에 기초한 부-자녀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Parent-Child-Dyad Art therapy)을 적용함으로써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부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실시는 실험집단 부-자녀 7쌍을 대상으로 주 2회씩 8주 동안 총 16회를 실시하였고, 매주 100분씩 진행하였다. 부-자녀 7쌍씩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여 부-자녀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부의 공감능력의 변화를 프로그램 실시 전ㆍ후로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부-자녀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하위영역인 주의집중, 행동조절, 자기조절력이 향상되었으며, 부의 공감능력 하위영역인 의사소통, 자기안내, 개입이 향상되었다. 즉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부의 공감능력이 긍정적으로 변화함으로써 부-자녀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