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117 - 14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8년 유치원 평가를 받은 교원과 받지 않은 교원들을 대상으로 유치원 평가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유치원 평가목적 및 방법, 평가 주기, 평가내용, 평가연수, 평가 결과 등)에 대한 인식 차이를 비교해봄으로써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유치원 평가 시행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강원도 지역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통한 인식 조사를 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총 205부였다. 이 중 40.7%는 평가에 참여한 교원이었고, 59.3% 참여하지 않은 교원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N, %), 평균 및 표준편차(M, SD), t검증과 χ²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문제로 선정된 유치원 평가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두 집단 간 인식 차이가 크지 않았다. 다만 평가 시기나 현장관찰시간, 평가 관련 자료 경험 유무, 평가 후기대결과, 평가 결과단계 구분에 있어서는 부분적인 인식 차이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평가 경험 유무를 떠나 어느 정도 유치원 평가에 대해 현장 교원들의 인식이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9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