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69 - 9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의 활용과 언어접근 교수유형의 상대적 효과를 언어능력과 컴퓨터 활용능력 측면에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총 48명을 세 집단으로 구성하였으며, 처치는 12주간에 걸쳐 실시되었다. 그 결과 유아의 언어능력 중 어휘력은 멀티미디어를 통합한 균형 잡힌 문해 접근 집단에서, 언어이해력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 접근 집단과 멀티미디어를 통합한 균형 잡힌 언어 문해 접근 집단에서 상대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언어표현력은 세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컴퓨터 활용능력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 접근과 멀티미디어를 통합한 균형 잡힌 문해 접근에서 상대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과 멀티미디어를 통합한 균형 잡힌 문해 접근은 언어능력의 어휘력과 언어이해력에서, 그리고 컴퓨터 활용능력에서 효율적인 언어접근 교수유형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