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311 - 33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문적 관점과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유아내러티브 연구동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분석대상은 후기 연구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되는 문헌과 핵심학자들의 연구물들이었다. 연구결과, 유아내러티브 연구동향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1960년대 이후부터 유아 내러티브 연구에 관심이 증대되었으며, 그 경향은 대체로 정신분석학에서 인지심리학과 사회언어학으로, 그리고 최근에는 보다 광범위한 융합 학문의 영역으로서 사회문화적, 해석학적 관점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둘째, 학자들의 주요관심은 내러티브의 내용에서 구조로, 그리고 다시 내용으로 흘렀다. 셋째, 유아내러티브 연구의 대상은 유아 개인의 차원에서 상호작용의 차원으로, 그리고 사회문화적 차원으로 변화되어 생태학적 진화 경향을 보였다. 넷째, 어떤 자료를 어떻게 수집할 것인지의 문제는 그동안 수행되었던 수많은 연구들이 각기 가지고 있는 내러티브 개념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다섯째, 유아내러티브를 분석한 방법은 질적, 해석학적 접근으로부터 양적 분석으로, 그리고 다시 양적 분석보다는 질적, 해석학적인 방향으로 선회하고 있는 경향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야기, 담화, 그리고 내러티브
Ⅲ. 유아 내러티브에 대한 연구접근들
Ⅲ.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