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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89 - 20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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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 3, 4세 유아를 대상으로 내러티브 구성능력의 발달 경향과 유아의성과 연령에 따른 내러티브 구성능력의 차이 및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 되었다. 만 3세(남=5명, 여=5명), 만 4세(남=5명, 여=5명)의 유아 20명과 그 들의 어머니가 연구에 참가하였다. 유아의 내러티브를 이끌어 내기 위해 Sales, Fivush 그리고 Peterson(2003)의 연구를 참고하여 인터뷰 상황을 구성하였다. 유 아와 어머니는 실험 공간에서 최근에 경험한 긍/부정적인 사건 각각 두 가지에 대해 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유아의 내러티브는 모두 전사되었고, 각 내러티브는 5수준의 준거에 따라 코딩된 후 분석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유아들이 내러티브를 구 성하는 능력은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라 다른 발달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이런 차이 를 통계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만 4세는 만 3세보다 더 높은 수준의 내러티브를 구성 하였지만, 성차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연령과 성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였고, 구체적으로 만 4세 여아가 만 3세 여아에 비해 더 높은 수준으로 내러 티브를 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내러티브 발달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구성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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