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315 - 33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가 컴퓨터에 대해 긍정적이고 주도적인 태도를 갖고 컴퓨터 사용에 있어 변별ㆍ조절력을 형성함으로써 유능한 컴퓨터 사용자로 성장하도록 하는 ‘유아를 위한 컴퓨터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유아를 위한 컴퓨터 교육프로그램은 관련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컴퓨터관련 지식, 활용기술, 태도, 실천능력 등의 하위 개념으로 구성되었으며, 가정과의 연계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내용이 함께 포함되었다. 만 5세 50명을 대상으로 하여 프로그램의 구성, 사전검사, 프로그램 실시, 사후검사 순으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검사결과 컴퓨터 유능성의 하위 5개 요소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유아를 위한 컴퓨터 교육프로그램이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유아를 위한 컴퓨터 교육 프로그램 개발
Ⅲ. 유아를 위한 컴퓨터 교육프로그램의 적용 및 효과검증 과정
Ⅳ.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7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