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135 - 16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는 소위 ‘정보화시대’라 불리는 만큼 새로운 지식과 기술 습득으로 지속적 전문성 함양이 요구됨과 유아들도 점차 멀티미디어적 교육환경에 일찍 접하게 됨에 따라 유아교사들의 컴퓨터 영역에서의 운용능력함양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다.
최근 유아교사들의 바쁜 업무일정으로 출석 수업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을 감안해서 웹기반 원격 연수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들이 몇몇 이루어져 오고 있지만 보다 많은 연구들이 축적되어야 하는 필요성과 그러한 선행연구들의 교육내용이 현장 적용적 내용이 아닌 메뉴사용 중심적 내용으로 인해 학습효과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어 본 연구는 기본적이면서 유아교사들이 연수받고자 한 운용프로그램 즉 한글, 파워포인터, 엑셀에서 연수 직 후 교육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하여, 이를 웹기반 유아컴퓨터 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유아교사 40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하였다. 유아교사들의 유아컴퓨터 실무활용능력을 통계분석 한 결과 긍정적으로 향상되었으며, 컴퓨터 사용 능숙함과 컴퓨터 활용 두려움 극복 이라는 학습 목표를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교사의 94%와 97%가 각각 달성하였으며, 98%의 유아교사들이 웹기반 유아컴퓨터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과 수업 방식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유아교사 대상 웹기반 유아컴퓨터 교육프로그램 개발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