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윤세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5 - 4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평정용 유아 정서조절력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데에 있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 지역의 유아교육기관 8곳에서 표집된 유아 300명이었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본 측정도구는 자기정서의 불안정성, 타인정서의 침해성, 정서유연성, 정서우울성 혹은 활동성이라는 4개 하위요인(총 2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유아 정서조절력 측정도구의 하위요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아 정서조절력 측정도구는 4개의 하위구성요인으로 구성되는 것이 가장 적절한 구조임이 밝혀졌다. 또한 유아 정서조절력 측정도구의 4개 하위요인들간의 상관관계를 분석결과 r=.40~r=.59의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측정도구의 공인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하며 정서지능과 상관을 산출한 결과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 정서조 절력 측정도구의 전체 문항내적 합치 신뢰도는 .76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타당도 및 신뢰도를 산출한 결과 본 연구에서 타당화한 교사평정용 유아 정서조절력 측정도구는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한 도구임이 확인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