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영심 (경북대학교) 전순한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313 - 33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지역의 공공도서관-가정의 순환적 그림책읽기 활동이 유아의 읽기태도와 이야기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G시에 위치한 H유치원 소속 만 5세 유아 40명이였으며, 실험집단(20명)과 비교집단(20명)으로 나누어 14주간에 걸쳐 실시되었다. 실험집단에는 주 2회 유아교육기관-지역의 공공도서관-가정의 순환적 그림책 읽기활동을 진행하였다. 비교집단에서는 유아교육기관내의 도서영역에서 자유롭게 그림책읽기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유아교육기관-지역의 공공도서관-가정의 순환적 그림책읽기 활동을 진행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읽기태도와 이야기 이해도가 비교집단 유아들에 비해 의미 있게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기관-지역의 공공도서관-가정의 순환적 그림책읽기 활동이 유아들로 하여금 그림책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함으로써 그림책읽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데 도움이 되고, 이야기 이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기관이 중심이 되어 지역의 공공도서관과 가정을 연계하여 지속적이고 순환적으로 그림책읽기활동을 계획하고자 하는 유아교사들에게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