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원 (대구가톨릭대학교) 문수백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65 - 8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리듬합주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려는데 있다. 비교집단 사전-사후 검사설계(pretest-posttest comparison group design)에 따라 만 4세 유아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각각 15명씩 무선배치 하였다. 실험처치에 앞서 사전검사를 통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의 하위 요인인 자기통제력, 충동성, 주의집중력을 측정한 뒤 실험처치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처치 후 사전검사에서 사용한 동일한 도구를 이용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 분석 방법은 공분산분석(ANCOVA)을 통하여 유아의 자기통제력, 충동성, 주의집중력의 변화를 관찰하였고 분석 프로그램은 SPSS Windows 19.0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리듬합주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자기조절능력의 하위요인인 자기통제력에서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듬합주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자기조절능력의 하위요인인 충동성에 있어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더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리듬합주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자기조절능력의 하위요인인 주의집중력에서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