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진 (이충초등학교병설유치원) 김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525 - 54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이야기를 활용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개념 및 행복감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사회․경제적 배경이 비슷한 2개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5세 유아 34명(실험집단 17명, 비교집단 17명)이었다. 실험집단은 이야기를 활용한 음악활동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은 생활주제에 따른 일반적인 음악활동을 진행하였다. 실험처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처치 전후의 음악개념과 행복감을 측정하여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이야기를 활용한 음악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일반적인 음악활동을 경험한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음악개념과 행복감이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이야기를 활용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개념과 행복감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이야기와 음악이 서로 깊은 관련성과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관계라는 것에 중요한 의미를 두어 다양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활동을 개발․활용하여 효과적인 음악개념 학습을 이루고 유아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행복감의 증대를 가져오도록 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4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