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연희 (부경대학교) 권영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429 - 4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심을 가지고 이들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신념 및 유머감각이 이들의 직무스트레스에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유아교사 20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중 연령, 교직경력 및 통합교육연수의 이수여부에 따라 직무스트레스 및 일부 하위영역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통합교육신념 및 유머감각은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통합교육신념과 유머감각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본 결과, 통합교육 신념이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이들의 유머감각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통합교육신념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는 낮게 나타났지만, 이는 이들의 유머감각 수준이 낮은 경우에만 유의하였다. 결론적으로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유머감각은 통합교육신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중재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