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수경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263 - 28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머니의 놀이성과 유아의 성 및 놀이성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의 차이와 독립변인들 간의 상호작용 효과에 따른 사회적 능력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충북 소재 3개 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49명 중 유아와 어머니의 놀이성이 상이나 하집단에 속하는 유아 165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여, 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적 능력, 어머니의 놀이성 검사를 하고, 어머니의 놀이성과 유아의 성 및 놀이성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삼원변량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은 성과 놀이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여아가 남아보다 사회적 능력이 높고, 놀이성이 높은 유아들이 놀이성이 낮은 유아보다 사회적 능력이 높았다. 그리고 유아의 놀이성이 낮은 경우 어머니의 놀이성이 낮은 집단 유아의 사회적 능력이 높은 반면, 유아의 놀이성이 높은 경우 어머니의 놀이성이 높은 집단 유아의 사회적 능력이 높았다. 또한 남아는 놀이성이 낮은 경우 어머니의 놀이성이 높은 집단 유아의 사회적 능력이 높은 반면, 여아는 놀이성이 높은 경우 어머니의 놀이성이 높은 집단 유아의 사회적 능력이 높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