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희정 (송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25 - 15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수업목표 인식에 따른 수업경험과 반성이 어떠한 의미를 주는지를 알아봄으로서 교사교육 교수자들에게 시사점을 주고자 실시되었다. 연구에 사용된 모의수업 모형은 ASSURE 이론을 유아교사 양성과정의 모의수업 상황에 맞게 개발한 모형으로, 모의수업 절차 항목과 수업반성전략을 포함한다. 연구 참여자는 S시에 소재한 A대학교 유아교육과 3학년으로 2012년 2학기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교과목을 수강한 40명이다. 모의수업에 대한 코멘트 기록지, 모의수업 평가지, 마이크로티칭에 의한 자기행동관찰, 저널분석, 피드백과 토의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모의수업 모형에 기초한 수업을 통해 수업목표를 인식함에 따라 짜임새 있는 계획안 작성과 그동안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숨어있던 요소들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체계적인 계획안 작성이 수업을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하였다. 또한 수업의 방향을 잡게 하는 목표와 교육과정에 근거한 계획안 작성이 유아중심의 수업을 생각하게 하고, 교구에 대해 새로운 생각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다양한 수업반성전략은 자신의 수업 반성은 물론 공감과 격려를 통한 성장의 계기를 갖게 되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으며,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수기술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