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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치정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0집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55 - 18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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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를 중심으로 자아와 세계가 합일을 지향하는 것이 전통적 서정시의 본질이다. 하지만 현대 사회는 자본의 추구와 그 효율성으로 인하여 개인을 억압하고 있다. 억압된 개인의 자아는 세계를 비판하거나 거부한다. 모더니티에 대한 이러한 비판적 성격을 아도르노는 ‘부정성’이라고 부른다.
현대시 중에는 자아와 세계가 서로 합일하지 못하고 ‘부정성’을 가지는 작품들이 존재한다. 모더니즘과 난해한 현대시들이 대표적 사례이다. 하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서정시 양식에 대해서만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이것이 학습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현대시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교 현장과 문학 현장 사이의 괴리를 가지게 되는 원인이기도 하다.
이러한 부정성의 현대시를 잘 이해하기 위하여 창작 교육을 중심으로 하여 부정성의 세계와 그것을 이루는 양식을 적용해 보았다.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다양한 현대시를 즐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모더니티의 부정성
3. 부정성의 현대시
4. 부정성의 현대시 창작 교육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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