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신영 김영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0집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85 - 21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들의 모어에 따른 한국어 관계절(관계 관형사절)의 습득 양상의 차이와 한국어 관계절에서의 Keenan & Comrie 1977)의 관계절 위계의 성립 여부를 살펴보았다. 중급 수준의 영어 모어 학습자 26명, 일본어 모어 학습자 41명, 중국어 모어 학습자 45명을 대상으로 구어 및 문어 산출 실험을 실시, 전사하였고, 관계절만을 따로 추출하여 주격, 직접목적격, 사격보어 등 각각의 관계절의 격을 판단한 후 분류하여, 각 격에 대해 모어 집단별 산출자 비율, 산출 횟수 평균, 어절 수 평균 등을 분석하여, 모어별 집단 간 비교 및 격별(위계별) 비교를 실시하였다. 결과적으로 학습자의 모어에 관계없이 모든 모어 집단에서 전반적으로 주격, 사격 보어, 직접목적격의 일정한 순으로 나타난 것을 통해 관계절 습득에서 모어와 개인차를 넘어선 보편적 측면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산출빈도 측면에서 관계절 후치인 영어 모어 학습자가 높은 능력을 나타내었고 평균 어절 수는 한국어 관계절과 위치 및 구조가 가장 가까운 일본어 모어 학습자가 높은 능력을 나타내었는데, 모어 집단간 다른 사용 양상을 보이는 것을 통해 관계절 습득에서 모어의 영향 등 상대적인 측면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관계절
3. 연구방법
4. 결과 분석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1390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