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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진숙 (Korea Environment Corporation) 정창식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박상균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김명환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0권 제7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569 - 57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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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 규제는 고효율 및 친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선박용 동력장치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최근 이와 같은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방법으로서 연료전지를 선박의 동력발생장치로 도입하고자 하는 검토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중대형 선박 적용으로 메탄 개질용 수증기를 내부에서 재순환시키는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시스템의 효용성을 외부수증기 공급 방식과 비교하여 분석한 것이다. 그 결과로 재순환수증기 연료개질방식이 셀 전압은 약간 낮게 유기되나 시스템의 전기적 효율은 다소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시스템 구성
3. 시스템 모델링
4. 시스템 효용성 평가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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