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승 (이화여대)
저널정보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과환경 문학과환경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67 - 19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 문단에서 199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활성화된 생태시는 현실에 대한 단순한 비판이나 묘사에 그치지 않고 여러 가지 재난이나 부정적 징후들을 경고하는 내용을 통해 인류의 생태문제와 범세계적 환경문제를 제기했다. 생태시는 현대 문명에 대한 비판과 자연과의 공존을 지향하는 시들이 주류를 이룬다. 본 논문은 생태담론이라는 프리즘에 비추어 생태환경에 대한 문제의식을 배경에 깔고서 생태시가 이러한 문제의식을 어떻게 형상화시켰으며 동시에 현대인이 지향해야 할 태도는 무엇인지, 또 생태환경에 대한 인식이 시를 통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를 이해하고 비평문 쓰기 활동을 통해 궁극적으로 생명과 생태 환경에 대한 이해를 확장, 심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생명과 자연에 대한 소중함을 학생들이 자각하고 인류 공동체의 미래에 대해 성찰할 시간을 갖게 될 것으로 본다. 생태시 두 편에 대한 감상과 쓰기 활동으로 학생들이 생태의식을 내면화시키고 건전한 생태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게 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입시 위주의 우리나라 교육 시스템에서 생태나 환경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지 않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생태 환경에 대한 자각과 인식은 앞으로 더욱 중요하다고 하겠다.

목차

1. 서론
2. 시의 내용 분석과 지도 방안
3. 학습 교안 및 수업 설계도
4. 글쓰기 활동의 실제
5. 결론
〈인용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810-001380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