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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순정 (쿤스트하우스)
저널정보
한국융합예술치료교육학회 예술과 인간 예술과 인간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0 - 69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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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R. 슈타이너의 예술교육이론에서 소묘가 인간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해 몇가지 관점에서 논하였다. 즉, 여러 종류의 소묘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과 함께 소묘의 기본요소와 그 종류, 소묘에 대한 주제의 중요성 또한 인지학적인 관점에서 소묘의 종류에 따른치료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묘는 인간의 외부세계와 내부세계를 연결하여 사고의 영역에 도움을 주고,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더 조화롭게 이루어진다. 둘째, 소묘는 자아의 표현이기 때문에 자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선과 함께 자신의 마음을 움직여 선과 일체가 되면서 자신의 감정을 체험하게 된다. 셋째, 소묘는 7가지의 다양한 활동기법으로 치료적효과를 가질 수 있다. 정밀소묘에서는 올바른 비례와 원근법과 감각학습으로 주변 환경과 자신을 연결하여 세상과의 애착형성을 도우며, 기하소묘는 잠을 깨우는 효과와 신경과민 그리고 스트레스에 좋으며 파스텔소묘는 신경쇠약과 우울증환자에게, 형태소묘는 라포형성과 쓰기장애에 좋다. 목탄소묘는 청소년들에게 선과 악의 도덕적 삶과 용기를 가지게 하며 역동소묘는 형태의 생성과 소멸의 경험을 하게한다. 마지막으로 선화는 자제심과 객관성을 가지게 해 편두통 환자에 알맞다. 치료적 관점이나 교육적 관점에서 활용되는 소묘는 관찰과 집중력, 리듬감과 자연의 순환을 경험하게 될 뿐만 아니라 자아실현과 자아표출 그리고 자아체험 또는 아동들에게 자연관찰 및 자연체험을 더욱 민감하게 하며 자연의 순환과 리듬, 인간과 우주의 조화를 느끼고 의식하게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치료적 소묘의 이론적 배경
Ⅲ. 치료적 소묘요소의 종류 및 실제
Ⅳ. 치료적 소묘의 효과
Ⅴ.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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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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