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이 (한양대학교) 김성훈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323 - 33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서 사용자는 한 인간으로서의 본질을 가진 존재로, 사용자 경험은 곧 사용자 자아의 경험을 의미한다. 하지만 사용자 경험디자인 연구나 프로젝트에서 사용자를 대부분 소비나 사용을 위한 단일 개체로 여기고 진행해 왔다.
본 연구는 사용자 자아의 본질에 대한 연구를 통해, 대상 제품과 서비스에 자아가 대체되고 상실되는 현상들 속에서 자아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한 이론적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크게 세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현상에 대한 탐구로써 사용자 경험디자인과 사용자의 연구를 통해 사용자 경험디자인의 총체성과 소비 관점의 사용자 접근이 야기하는 문제점들을 규명하였다. 둘째, 문헌을 통하여 인간의 본질인 자아의 경험을 고찰함으로써 사용자의 자아개념과 구성요소 도출 근거를 마련하였다. 셋째, 진행된 연구들을 토대로 사용자의 자아가 내적(주체적), 외적(객체적) 존재로 구성되며 총체적 자아로 발현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또한 경험 과정에서 발현되는 4가지 특성 자아인 실천적, 사유적, 반성적, 공유적 자아의 기능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사용자의 자아를 위한 경험디자인의 기대효과와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도출한 자아개념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 기술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사용자
Ⅲ. 경험과 자아
Ⅳ.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서 사용자의 자아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