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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49집
발행연도
2000.6
수록면
67 - 9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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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고는 "학문의 체계, 그 제1부, 정신현상학"이 헤겔의 전 철학 체계내에서 어떤 위상을 가지며, 여기서 피력된 헤겔의 대상의식의 이론이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를 검토한 결과물이다. 이 논구에서 밝혀지기를 기대한 것은 헤겔의 "정신" 개념과 그것의 본성인 변증법적인 자기 운동의 방식, 그리고 정신이 대상의식으로 현현할 때의 진리의 개념화 과정이다. 이 논고는 칸트의 "이성비판"과 헤겔의 "정신현상학" 사이의 관계를 조명하는 것을 시작으로, "의식의 경험의 학"인 정신현상학의 의미를 들춰내면서 "지식[앎]"으로서의 의식치 성격과 변증법적 운동인 "경험"의 성격을 소묘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이 논고는, 대상의식의 변증법적 운동 과정 곧 ① "감각"의 확실성의 모순과 그 모순의 지양으로서의 지각, ② "지각"의 모순과 그 모순의 지양의 필연성, ③ 지각에서 포착된 사물의 내면을 통찰하는 "지성"의 활동, 즉 현상을 매개로 초감성적 세계에 이르고, 그리고 무한한 자기 운동자인 초감성적 세계에 대한 의식으로부터 또 다시 자기의식으로 이월해 가는 정신의 자기 도야의 도정을 추적하면서 그 단계마다의 정신의 출현이 갖는 의의를 새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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