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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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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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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58집
발행연도
2002.9
수록면
61 - 7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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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여러 대학에서는 개별과학을 벗어나 학제성을 띤 인문학 교양강좌가 개설되고 있다.이로써 과연 학제적 인문학 교양강좌의 목적, 방법 등 그 본질적인 물음이 제기된다. 비판적 사고는 실용성뿐만 아니라 학제적 성격을 띠고 있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비판적 사고는 `비판`과 `사고`라는 용어적 한계 때문에 `창의성`과 `언어`그리고 `청자`에 관해 그 포괄성을 의문 삼을 수 있다. 그래서 우리가 또한 주목할 만한 것이 바로`논증론`이다. 논증론은 과학적 방법론, 대화논리학, 신 수사학 등 여러 방향에서 출발하였다. 논증론은 일상언어를 다룬다는 점에서는 비판적 사고와 공통점을 갖고 있지만, `탐구의 논리`일 뿐만 아나라 `탐구자의 논변`이라는 점에서 비판적 사고를 넘어선다. 이런한 의미의 `논증`은 하나의 존재방식과 삶의 형식을 드러내는 행위로 이해되어 깊은 철학적 주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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