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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조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정치정보학회 정치정보연구 정치정보연구 제19권 제3호 (통권 제41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 - 25 (25page)
DOI
10.15617/psc.2016.10.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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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정치의 기본 원리인 입헌주의를 가르치는 것은 정치 교육의 핵심적인 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교과서의 권리장전 관련 내용 분석을 통해 입헌주의 교육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권리장전은 입헌주의 발전의 토대가 된 영국의 주요 헌법 문서이며, 사회과의 4개 과목 교과서에서 권리장전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분석 결과 사회과 교과서에서는 권리장전이 법적 성격, 내용 구성 및 조문인용, 그리고 정치적 의의 등에 대한 서술에 있어 사실관계 오류, 부적절한 번역, 체계적이지 못한 설명 방식 등의 문제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교과서의 권리장전 관련 내용을 입헌주의 교육을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먼저 헌법 문서로서 권리장전의 법적 성격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다음으로 권리장전과 입헌주의의 관계에 대해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동료 장학 및 팀 티칭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현재 4개 과목에 분산되어 있는 권리장전 관련 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한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권리장전과 영국 입헌주의
Ⅲ. 교과서에 나타난 권리장전 관련 내용 분석
Ⅳ.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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