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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경숙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8권 제5호(통권 제43집)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57 - 38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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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2000년 대 이후 새로 발굴된 고전 시가 작품을 소개하고 그 의미를 설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는 새롭게 발굴된 고전 시가 작품의 연구성과를 정리하여 문학적 의미와 그 특질을 알고, 고전 시가의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전망을 제시하여 새로 발굴된 고전시가 작품들이 지닌 의미와 위상을 밝히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2000년대 발굴된 고전 시가 작품을 중심으로 2000년부터 2016년까지의 새 자료를 점검하여 장르별로 분류하고 그 특징을 살펴보았다. 경기체가 <화산별곡>과 <노령별곡>가 발굴되어 영남(嶺南)의 경기체가 전승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을 찾을 수 있었다. 한시에서는 과체시와 제화시의 발굴이 주목되었고 송만재의 <관우희(觀優戱)>와 새로 발굴한 한시 작품들도 그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익찬공서치계첩(翊贊公序齒稧帖)』의 발굴을 통해 남인 관료들이 지닌 시사의 성격을 알 수 있었다.
최근에 발굴된 『詩調集』에서는 이정보의 시조 작품을 일제강점기 판소리 단가인 <운담풍경>과 관련하여 주목하였고 수록된 15수의 시조들은 당대인들이 즐겨 불렀던 시조 작품으로 서로 유기적 관련성을 짐작할 수 있다. 가사의 발굴은 다양하다. 계녀가사, 기행가사, 규방가사, 애국가사를 통해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상황과 그 변모양상에 민감하게 찾을 수 있었다. 특히 충무공 가문과 관련하여 발굴된 가사 작품에 대한 세심한 분석이 더욱 필요하다.
새롭게 발굴된 고전시가 작품들 중에서 대체적으로 문학적 특질을 갖추고 있으면서, 변화된 사회의 모습과 의식을 담고 있다. 지금까지 고전시가 작품의 발굴은 질량에서 나름대로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발굴현황을 작성하면서 개별의 작품이 지닌 다양한 특성과 문학적 의미를 상세히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머리말
2. 2000년대 고전시가 작품의 발굴 동향
3. 맺음말 - 고전시가 작품의 발굴 전망과 반성 -
참고문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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