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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기 박인환 시의 모더니즘 특성 연구 : 『新詩論』 제1집과 『새로운 都市와 市民들의 合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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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odernism in the Poems of Park In-hwan during the Liberation Period - With a focus on Volume 1 of Shinsiron and The New City and Citizens' Choru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현진 (중앙대학교) 이경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52집 KCI등재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07 - 343 (37page)
DOI
10.20864/skl.2016.10.52.307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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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해방기 박인환 시의 모더니즘 특성 연구 : 『新詩論』 제1집과 『새로운 都市와 市民들의 合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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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해방기 박인환이 추구한 모더니즘의 성격을 신시론의 활동과 동인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해방기 박인환에 대한 평가는 상반된 평가가 공존하므로 외부적인 요인에 앞서 텍스트를 중심으로 검토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박인환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발간한 『新詩論』은 현실 지향적인 모더니즘이 주된 경향으로 나타났다. 『新詩論』은 ‘바다’ 지향성을 보여주었는데 이때 바다는 사회성과 역사성을 지닌 모더니즘의 추구로 이해할 수 있다. 신시론 동인 가운데 ‘바다’를 거듭 강조하는 면모는 특히 박인환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신시론 동인을 구성하고 『新詩論』을 발간했던 당시의 박인환은 모더니즘을 현실주의의 측면에서 추구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박인환이 강조한 현실에 대한 인식과 ‘인민’의 창조정신은 이후 ‘시민정신’으로 그 맥이 이어지게 된다. 『새로운 都市와 市民들의 合唱』에 나타나는 박인환의 모더니즘을 살펴본 결과 그의 시대 인식은 『新詩論』에서 보여주었던 것보다 더 구체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새로운 都市와 市民들의 合唱』에 수록된 박인환의 작품들은 문명 자본과 제국주의 지배에 대해 비판적인 시대정신을 지니고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新詩論』의 ‘바다’ 지향성과 그 의미
Ⅲ. 「詩壇時評」의 역사 인식 강조와 현실 지향적 모더니즘
Ⅳ. 『새로운 都市와 市民들의 合唱』의 시민정신과 시대정신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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