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미 (대한항공) 김유경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15 - 127 (13page)
DOI
10.21298/IJTHR.2016.09.30.9.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EO 이미지는 기업의 성공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많은 연구에서 밝혀져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EO 이미지,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몰입과의 관계성 확인을 본 연구의 목표로 하여 연구를 진행한다. 2015년 2월에 객실승무원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315명의 설문이 회수되었고 불성실하거나 미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분석에 활용된 유효한 설문수는 301명이었다. 이때 활용된 분석 프로그램은 SPSS 15와 AMOS 5이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만족의 선행요인으로는 CEO 이미지(자질과 성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의 후행요인으로는 정서적 몰입과 유지적 몰입이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CEO 이미지의 성품이 정서적 몰입과 유지적 몰입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보면, 기업의 CEO 이미지가 인사관리에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고, 특히 CEO의 personality가 무엇보다도 직원들에게 중요한 부분임을 본 연구를 통해서 확인가능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가 인사관리에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희망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1572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