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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기석 (한국철도공사) 최영수 (한국철도공사) 이재향 (한국철도공사) 남대근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67 - 17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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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열차의 기계제동장치인 제동디스크는 심한 압력과 열응력을 받아 과열 냉각이 반복적으로 일어남에 따라 균열이 발생하고 있다. 균열의 한도가 기준을 초과하면 열차에서 분리하여 균열부가 사라질 때까지 디스크를 삭정하거나 폐기 한다.
삭정 등으로 인한 손실을 줄이기 위해 디스크 균열부위의 재생 방법을 몇 가지 검토 적용한 결과 용접 재생 기술을 확보하였다. 이렇게 확보된 용접기술로 재생한 제동디스크를 고속차량에 적용하여 운행한 결과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았으며, 용접 재생 디스크를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에서 특성시험 분석결과 기준 값을 만족하였다.
제동디스크 용접재생기술로 고속차량 유지보수의 효율성을 높이고 신품 구입비용을 감소시켜 경영효율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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