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숙이 (호원대학교) 신애선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01집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89 - 21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이야기책 안에서 그림조건과 막대인형 조건의 집단 간 유아들의 단어와 문장인식 및 내용이해에서 유의한 차이, 그리고 블룸의 단계별 질문이해에 미치는 영향 및 성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I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2곳에 재원 중인 5세 유아 40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t-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그림이야기책 안에서 그림조건보다는 막대인형조건의 유아들이 단어와 문장인식 및 내용이해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 그림보다는 인형의 조건이 단서의 실마리로 작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그림이야기책 안에서 블룸의 단계별 질문이해를 측정한 결과 그림조건보다는 막대인형조건의 유아들이 블룸의 단계별 질문이해를 증진시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셋째, 그림이야기책 안에서 유아들의 성별 차이는 사전검사의 단어인식만 남아보다 여아가 더 높게 나타났음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그림이야기책을 통한 단서조건에 따른 단어, 문장, 그리고 블룸의 단계별 질문이해에 대한 연구는 유아들의 문식성 및 문해능력을 키울 수 있는 모티브가 함축되어 있음이 시사점으로 작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568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