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나 (가천대학교) 이차숙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rnheim의 시각적 사고이론에 근거하여 그림책의 그림읽기 지도방안을 구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시각적 사고를 학문적으로 발전시키고, 실증적 근거를 확립한 Arnheim의 대표적 저서와 연구물들을 기초하여 문헌분석을 실시하였고, 도출된 특성에 맞추어 지도전략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그림읽기 지도방안의 근거가 되는 시각적 사고의 특성은 능동적인 인지활동, 시지각적 기억에 기초, 통찰과 유사, 맥락의 이해 필요, 언어를 수반하는 고도의 지적인 활동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각각의 특성에 기초한 지도방안으로 첫째, 그림문법을 이해한다. 둘째, 그림의 내용을 최대한 기억한다. 셋째, 그림의 구조를 이해한다. 넷째, 상호텍스트성과 스키마를 활용하여 그림을 읽는다. 다섯째, 그림을 읽고 언어화한다로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그림읽기 지도 방안은 그림읽기 지도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유아들의 그림읽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