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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애 (전북대학교) 심재우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63輯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385 - 41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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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실적 차원에서 여전히 중요성을 갖는 선택형 문항들을 Rasch 모형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교사가 출제하는 평가 문항의 신뢰도, 학생들의 능력에 따른 평가 적절성 여부, 평가 문항에 대한 정보와 판단의 타당성 등을 기술하고자 하였다. 우선 Rasch 모형의 분석을 위해 J 시 인문계 고등학생 총 179명이 치른 <독서와 문법>의 평가 문항을 대상으로 Winsteps 3.68 소프트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평가지는 학생의 능력 신뢰도가 문항 난이도의 신뢰도에 비해 낮으며 이를 통해 시험문항들이 학생능력의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의 능력에 맞게 제작되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평가의 적합도의 분석 결과, 점이연상관계수가 .20이하를 보이는 5개의 문항들은 국어 성적의 분포 양상에 기여하지 못하는 부적합 문항으로 판정하였다. 셋째, 문항 난이도가 1.5이며, 전체 문항의 33%가 너무 쉽게 출제되어 난이도상 적합하지 않았다. 넷째, 문법 영역은 ‘상, 중상, 중하, 하’의 난이도 위계를 고루 포함하나 5개의 문항은 문법 지식을 측정하는 비교적 어려운 문항으로 확인하였다. 반면에 독서 영역은 ‘상’에 해당하는 문항이 없으며 ‘중하’와 ‘하’에만 집중된 대체로 쉬운 문제였다. 본 연구가 갖는 의의는 Rasch를 통해 교사들에게 선택형문항에 대해 신뢰도 및 적합도, 문항난이도, 타당도 등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며, 이를 바탕으로 객관적이고 발전적인 평가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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