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혜영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사회적기업연구원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사회적기업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77 - 114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비문화 측정 척도를 이용하여 소비가치를 세분화하여 타인지향 기능중시 소비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와 타인지향 상징중시 소비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 그리고 개인지향 소비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로 구분한 후, 각각의 소비자 집단별로 사회적기업의 제품 구매의도와 제품의 품질에 대한 평가 태도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타인지향 소비가치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개인지향 소비가치를 중시하는 소비자보다 사회적기업의 제품 구매의향과 추천의향 등 구매태도에서 모두 유의하게 높은 평가를 나타냈으며, 타인지향 소비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 중 상징적인 소비가치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기능적인 소비가치를 중시하는 소비자들 대비 상대적으로 사회적기업 제품의 품질평가에 긍정적인 반면, 개인지향 소비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기능중시 소비자들이 상징중시 소비자들 보다 사회적기업 제품의 품질 평가에 긍정적으로 나타나 상호작용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사회적기업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은 사회적기업의 제품 품질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고 기능적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가치를 가지고 있어,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품질 기대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지속적인 품질 향상 노력이 요구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90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