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헌율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47 - 84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방송계의 변화와 함께 꾸준히 대두되어 온 지상파 위기 담론에 대한 지상파 제작진의 인식을 연구하였다. 역사적으로 보면 지상파 중심의 시대에서 다매체 시대로 전이하면서 지상파가 방송 독과점 시대에 누렸던 특권들이 차례차례 사라지고 있다. 2000년대 중반부터 논의되어 왔던 미디어 경쟁과 상업화, 공공 정체성 상실 등을 중심으로 한 지상파 위기론은, 최근에는 케이블·종편의 프로그램들의 인기와 광고 수입의 지속적인 하락으로 실체화하고 있다. 이런 학문적·산업적 이해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제작자들이 인식하는 위기의 원인과 지상파의 미래를 지상파 3사의 제작자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고찰하였다. 인터뷰에서 지상파 제작자들이 인식하는 위기의 양상은 기존 연구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주목할 점은 지상파 제작자들은 지상파에 대한 공공성에 많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었고, 방송사의 활로를 지상파가 축적해 온 맨파워에서 찾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방송사 조직 안에서 제작자들은 위기의 내·외 조건에 제약을 받으면서, 제작자로서의 위치를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공급을 중심으로 한 기존의 지상파 중심의 구조가 해체되고 프로그램 콘텐츠를 중심으로 방송계가 재편되는 상황에서 창작의 주체인 제작자의 이런 위기 인식은 프로그램 제작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은 것으로 보였다.

목차

1. 들어가며
2. 문헌연구
3. 연구 문제와 방법
4. 지상파 위기에 대한 제작자의 인식
5.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70-001856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