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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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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원 (카카오) 김범진 (포항제철소)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07 - 158 (5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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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지적 업무로의 인공지능 도입에 대한 인식이 알파고와 이세돌 9단과의 대국 전후에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탐색했다. 지적 업무로는 PR을 선택했고, 기업과 PR대행사 소속의 PR담당자 36명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됐다. Q방법론으로 지적 업무로의 인공지능 도입에 대한 조사 대상의 인식 유형을 비교, 분석하였다. 1차 Q분류는 2015년 10월 29일부터 11월 11일, 2차 Q분류는 이세돌 9단과 알파고와의 대국이 끝난 직후인 2016년 3월 15일부터 4월 15일까지 진행됐다. 연구 결과, 대국 이전에 비해 대국 후에 지적 업무로의 인공지능도입에 대한 인식 유형이 2개에서 4개로 확장됐다. 대국과 무관하게 1, 2차 분류에서 인공지능 무용론이 다수를 이뤘지만, 1차에서 인공지능을 보완적 수단으로 여기던 인식의 범주가 2차에서 인공지능의 정확성 강조형, 기존 컴퓨터 수준의 역할 기대형, 그리고 인공지능에 대한 심화 업무 기대형으로 세분화 됐다. 대국 이후에 지적 업무로의 인공지능 도입에 대한 인식이 뚜렷하게 우호적으로 바뀌었다. 앞선 결과들은 인공지능에 대한 평가 혹은 인식이 기술의 발전과정에서 사회적으로 이목을 쏠리게 할 수 있는 특정 사건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1. 문제제기
2. 연구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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