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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관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1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79 - 99 (21page)
DOI
10.24174/jicc.2016.12.1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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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융합공연콘텐츠 <카르마 : 운명의 랩소디>, 모던 태권도 <킥스>, 홀로그램 뮤지컬 <라바>와 <뱀부쇼> 등에 유사 홀로그램 형태로 적용되어 안정적으로 상용화를 이룬 입체무대영상기술을 ‘4W 홀로그램’으로 새롭게 정의하고 그 구현원리와 특징을 정리하였다. 기존의 경사형 포일스크린(Foil screen) 기반의 플로팅 방식 입체무대영상기술은 해외기술에 의존한 고비용 · 저효율의 기술인 것에 반해 본 연구에서 새롭게 정의하는 4W 홀로그램은 국내기술로 상용가치를 높인 저비용 · 고효율의 차세대 기술이다. 이에 본 연구는 차세대 입체무대영상기술로 부상한 4W 홀로그램 기술을 새롭게 정의하고 표준화함으로써 기술상용화를 위한 이론의 틀을 구축하고 차후 응용기술 개발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4W 홀로그램의 구현원리
Ⅲ. 4W 홀로그램의 경제적 효과
Ⅲ.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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