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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티엔한 (부산대학교) 윤기헌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8권 제1호(통권 제6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24 - 142 (19page)
DOI
10.51467/ASKO.2022.03.18.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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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를 핵심으로 한 지능화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문화산업과 관광산업의 융합 발전을 위한 새로운 기술발전의 경로를 제공함과 동시에 두 업종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새로운 전략적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현재 스마트 투어는 문화사업과 융합 분야 연구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개별화된 맞춤형·심화 체험과 실시간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여 지능화 기술에 대한 업계의 업그레이드 및 혁신적 발전을 촉진하고 있기도 하다. 본 연구는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공공미술 프로젝트라는 영역에서의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지역 활성화 융합을 주제로 이에 대한 사례 및 본 연구자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탐구코자 한다. 공공미술 프로젝트의 관점에서 실감형 미디어의 유형을 분석하고 공공미술 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실감형 미디어의 관계를 밝히며, 기존 작품과 연구자의 참여 프로젝트 작품으로 실감형 미디어의 구성요소를 분석한다. 또한, 공공미술 프로젝트의 관점에서 실감형 미디어아트 특징을 공공요소, 대중 소통 요소, 문화예술 요소로 분류했다. 대부분의 미디어는 기술 유형 가운데 대화형 기술(3D 홀로그램, VR/AR/MR)이 매우 적다. 사례분석 결과, 실감형 미디어의 특성은 공공요소가 가장 높았으며, 공공미술 디자인의 특성인 심미성과 공공성이 높지만 친근감은 상대적으로 높지 않았다.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과학기술의 발달로 미디어가 대중화됨에 따라 실감형 미디어의 대중적 수용은 점차 퍼지고 있다.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 사례 분석에 있어 공공 프로젝트에서의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 응용사례는 아직 부족한 단계지만 콘텐츠 활용과 새로운 시각으로의 다양한 논의를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사례분석
4. 연구자 참여프로젝트 제작: 부산 민주공원 사례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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