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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승훈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9 - 41 (13page)
DOI
10.21184/jkeia.2016.12.1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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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에 사용되는 모션그래픽은 심미적인 가치를 통해 프로그램의 정보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채널의 브랜드를 상징하는 방송채널 ID(station Identity)는 본격적인 프로그램이 방영되기 전 방송채널의 특징과 성격을 수용자들에게 나타내 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방송과 프로그램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도록 최적의 영상이미지로 창조해야만 한다. 따라서 수용자와 함께 공유하고 소통하는 영상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수용자 개인이나 수용자가 속한 집단의 성향과 태도를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MTV 음악방송 채널 ID에 대한 수용자들의 주관적 성향을 파악해 보고자 질적방법론의 하나인 Q방법론을 사용하여 집단의 유형을 분석해 보았다. 그 연구결과 최종 3가지 유형이 도출되었다. 먼저 제 1유형은 방송국 채널 모션그래픽 ID의 기능적 요소 중에서 정보전달 기능성을 우선적으로 중요시하는 유형이다. 두 번째 유형은 익숙하고 친숙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직관적 디자인 추구하는 유형, 그리고 마지막 유형은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에 대해 호감을 갖고 있는 감성적 디자인 지향형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유추해 내기 위해 사용된 Q 방법론은 가설을 실질적으로 검증해 내기 위한 방법론이라기보다는 가설을 생성하기 위한 통계적 방법론으로 주로 사용된다. 따라서 향후 본 연구의 분석으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계량적 연구가 추가적으로 진행된다면 더 의미 있는 연구결과가 나올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목차

ABSTRACT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모션그래픽에 관한 이론적 논의
Ⅲ. 연구방법 및 설계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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