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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민 (진주교육대학교) 송미숙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73 - 280 (8page)
DOI
10.21184/jkeia.2016.12.10.6.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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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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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진주검무를 무용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이해 중심 프로그램, 체험 중심 프로그램, 창작 중심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12차시 수업을 구성하여 각각의 활동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세부 활동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를 기초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해중심 프로그램은 영상을 바탕으로 춤의 역사와 검무에 대한 이해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 검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창작과정에 필요한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체험 중심 프로그램은 학생의 감각과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 진주검무 공연 영상을 감상하면서 몸의 감각을 자극하고, 직접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그 내용으로는 진주검무 춤사위배우기, 진주검무 장단배우기, 진주검무 소품 만들기로 구성 하여 춤사위, 장단, 만들기를 표현함으로써 예술적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셋째, 창작 중심 프로그램은 이해 과정과 체험과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과 학습을 통해 표현해본 다양한 통합적 사고를 이루는 과정이다. 창작과정의 활동은 1차시에서 9차시 까지 배운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표현과 감상의 영역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학습의 창작개발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안 구성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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