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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혁 (경희대) 정낙원 (서울여대) 김세은 (강원대)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6년 겨울호 (통권 제97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9 - 16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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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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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20대 총선 방송 보도를 분석해 언론의 선거보도 실태를 보여주고, 개선점을 찾아보고자 기획됐다. 이론적으로 본 연구는 경마중계식 보도, 정책 공약 검증 외면, 네거티브 캠페인 대변 등의 선거보도 관행을 지적하고, 언론보도의 객관성·공정성·심층성·공공성 등의 규범적 평가 기준과 연결지어 논의했다. 방법론 상으로, 본 연구는 선거일 직전 6주간 지상파 3사와 종합편성채널 4사에서 방송된 선거 관련 기사를 전수 표집 분석했다. 분석 결과, 전체 2,456건 중 상당수 기사(63.19%)가 ‘정당’을 소재로 삼고 있었다. 후보자나 유권자에 대한 기사를 압도했다. 정당별 공천과 계파 싸움에 대한 보도가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 인용된 취재원에서는 새누리당 후보 및 관계자가 36.42%로 가장 많았고, 더불어민주당 후보 및 관계자가 27.10%, 국민의당 후보 및 관계자가 17.46%로 나타났다. 반면, 정의당후보 및 관계자는 1.15%, 기타당 후보 및 관계자나 무소속 후보는 3.94%에 불과했다. 보도 프레임 선택과 관련해 본 연구는 주장ᐨ방어ᐨ공격ᐨ피격 등의 정치 담론의 기능적 분석 틀을 활용했다. 다수의 프로그램의 보도에서 자주 선택된 프레임은 공격(attack)이었다. 한편, KBS 〈뉴스9〉은 새누리당에 대해 피격(attacked) 프레임을 많이 사용했으며, SBS 〈8뉴스〉도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에 대해 피격 프레임을 주로 사용해 보도했다. TV조선 〈뉴스쇼 판〉과 채널A 〈종합뉴스〉는 새누리당에 대해 주장(acclaim) 프레임을, 국민의당에 대해서는 공격(attack) 프레임을 주로 선택했다. 분석 결과는 이번 선거 보도가 객관성·공정성·심층성·공공성 등에서 문제가 많았음을 보여주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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