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49 - 16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신체활동게임에 참여하는 유아의 사회적 행동을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유목적 표집 방법을 이용하여 H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 26명과 교사 2명 등 총 28명을 선정하였으며, 참여관찰 및 심층면접을 통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신체활동게임에 참여하고 있는 유아의 사회적 행동유형은 친 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으로 나타났다. 신체활동게임에서 나타나는 친 사회적 행동은 응원하기, 위로하기, 도와주기, 칭찬하기 등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또래와의 신체활동게임을 통해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감소시키며, 또래간의 친밀감을 형성하고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발달이나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신체활동게임에서 나타나는 반사회적 행동은 반칙하기, 갈등, 괴롭히기, 패배불인정, 무관심 등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또래와의 경쟁적 신체활동게임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신체활동게임의 참여유무에 따라 반사회적 행동의 변화가 다양하게 표출되었다. 유아의 반사회적 행동은 유아가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행동을 배우고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는 경험이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957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