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67 - 19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체육에 대한 가치문화 담론의 구조와 그 담론에 참여하는 교사의 운동실천 현상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푸코(Foucault)가 그의 저서『광기의 역사』에서 전개되어 이후『지식의 고고학』에서 보다 구체화하여 언급한 그의 고고학적 탐구들에 방법론적 기초를 부여한 담론형성규칙의 네 차원 ― 대상의 형성, 주체의 위치, 개념의 형성, 전략의 형성― 을 중심으로 초등교사의 체육에 대한 가치문화 담론이 어떠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지의 구조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담론의 질서』이후의 저서들에서 언급한 지식-권력 ― 서로가 서로를 산출한다는 불가분의 관계 ― 을 중심으로 그 담론에 참여하는 교사의 운동실천 현상을 밝히고자 한다. 자료수집은 행정기관 자료, 교육기관 및 관련 단체 발간 자료, 미디어 및 언론보도 자료, 심층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분석은 Foucault(1969)에 의해 형성된 고고학적 담론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담론 이론을 근거로 하여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 문제별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체육에 대한 가치문화 담론의 대상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초등교사의 체육에 대한 가치문화 담론의 대상은 초등체육 가치의 내용들: 출현의 표면, 초등체육의 가치를 규정하는 권위구조: 제한의 심급, 초등체육 가치의 사회문화적 배경: 특이화의 그물 등에 의해 형성된다. 둘째, 초등교사의 체육에 대한 가치문화 담론의 주체의 위치는 어떠한가? 초등교사의 체육에 대한 가치문화 담론의 주체는 초등체육의 가치를 말할 수 있는 지위를 부여 받은 사람들: 주체의 지위, 초등체육의 가치가 말해지는 합법적인 장소들: 주체의 제도적 정위, 초등체육의 가치가 말해지는 사회적 상황: 주체의 상황 등에 의해 위치 지워진다. 셋째, 초등교사의 체육에 대한 가치문화 담론의 개념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초등교사의 체육에 대한 가치문화 담론의 개념은 초등체육 가치 근거의 내용들: 계기의 형태들, 초등체육 가치 근거들의 관계: 공존의 형태들, 초등체육 가치 근거들의 상호작용: 간섭의 과정 등에 의해 형성된다. 넷째, 초등교사의 체육에 대한 가치문화 담론의 전략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초등교사의 체육에 대한 가치문화 담론의 전략은 초등체육 가치의 양립불가능성: 회절점들의 규정, 초등체육의 가치에서 양립불가능성이 나타나는 이유: 언설적 별자리의 경제학, 초등체육과 타 교과의 가치문화 담론의 관계: 비언설적 형성들과의 관계 등에 의해 형성된다. 다섯째, 초등교사의 체육에 대한 가치문화 담론과 운동실천은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초등교사의 체육에 대한 가치문화 담론과 운동실천의 관계는 "체육에 대한 가치인식과 운동실천은 관계가 없다(체육교육의 운동가치와 관련 짓지 않는다).", "내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할 뿐이다(체육에 대한 가치문화가 의식화되어 있지 않다).", "체육에 대한 가치 문화와 운동실천의 괴리현상은 초등체육 가치문화 담론을 표상한다."로 나타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9577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