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장원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7권 제1호(통권 제8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 - 50 (28page)
DOI
10.21812/kjsp.2020.1.27.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이 체육의 가치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탐색하여 초등 예비교사들의 체육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위한 지도 방안을 제안하고자 수행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6년 3월부터 2019년 9월까지 K교육대학교 학생 370명을 대상으로 ‘초등체육과교육론’ 강의에서 체육의 가치에 대한 주제로 초등 예비교사들이 ‘토의-범주화-결과물 작성-발표’의 과정을 거쳐 작성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학과별 모둠별 학생 대표들과의 집단 심층면담을 통해 추가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초등 예비교사들이 인식하는 체육의 가치는 ‘신체적 가치’, ‘인성적 가치’, ‘여가적 가치’, ‘교육적 가치’, ‘인지적 가치’, ‘문화적 가치’로 재범주화 하였으며, 초등 예비교사들은 체육의 가치에 대한 공통된 인식 외에 범주화 과정에서 학과에 따라 특징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아울러 초등 예비교사들은 ‘토의-범주화-결과물 작성-발표’의 과정에서 ‘경험을 통한 인식’, ‘학습을 통한 인식’, ‘창의‧융합을 통한 인식’을 통해 체육의 가치에 대해 인식하고 범주화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예비교사들의 체육의 가치에 대한 인식의 문제점과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