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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관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43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99 - 122 (24page)
DOI
10.18658/humancon.2016.12.4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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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전회 이후 문자텍스트로 정적이고 통일적이며 몇몇 개의 요인을 가지고 단선적으로 문화현상을 묘사하는 것에 대해 비판이 있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새로운 기술 또는 재현방식이 등장하였다. 하지만 정통 다큐멘터리 부분에서는 이런 변화가 상대적으로 늦었을 뿐만 아니라 시도도 많지 않았다.
데니스 오루크 감독의 <카니발 투어즈>는 문학과 인류학에서 차용한 다양한 방법과 시각들을 활용해서 서구인과 “원시적 타자”의 만남과 오해 그리고 공감과 소통부재를 꼬집고 있다. 그의 작품은 다큐멘터리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다. 본 글은 그가 선보인 풍자와 자기 현시 그리고 “실제 극영화”의 개념을 중심으로 그의 작품을 해석한다. 이는 오래된 문화(문명)와 야만의 이분법을 해체하고, 상호 공감과 이해의 토대에 대해 재사유하게 만든다.

목차

국문초록
I. 들어가기
II. 오루크의 작품 세계
III. <카니발 투어즈> 분석
IV.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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